안녕하세요 비가 몇일 오더니 무더운 날씨가 지나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선선한 날씨에 뜨거운 여름을 보냈던 자동차에 신경써야 할것이 있는데요 바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입니다. 우리가 자동차를 탈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바로 타이어 입니다. 잘 달리는것 보다 중요한것이 잘서는 것이기에 브레이크도 중요하죠
오늘은 자동차 안전 점검 1번이라고 할수 있는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에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은 평소에 자동차를 이용할때 안일하게 생각할수 있는 내용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은 자동차의 안전과 기름값이 올라가는 요즘 연비, 그리고 승차감 여러 중요한 곳에 영향을 미미칩니다 적정 공기압 유지로 어떤 효과를 얻을수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 안전성 향상:적절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접지면적을 넓히는 효과가 있어 제동력과 코너링 등 성능향상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중 타이어 변형이 적어 펑크 발생위험으 줄일수 있습니다.
- 연비향상: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의 접지면적이 줄어들고 이에 따른 바퀴의 헛돌림 현상이 발생하여 연비가 저하 됩니다. 이렇게 헛돌림 현상이 발생할 경우 타이어의 마모가 빨라져 교환주기에 따른 교체 비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 승차감 향상:자동차 바퀴 공기압이 적절한 경우 타이어가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승차감이 좋아지며 타이어 마모역시 고르게 되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킬수 있습니다.
자동차 바퀴 공기압은 차량의 운전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공기압을 점검하고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압 점검 방법
적절 공기압
타이어는 수명이 최대 5년 까지 이며 가장 튼튼할때가 1년에서 3년까지 이며 3년이 넘어가면 타이어가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타이어는 고무이기 때문에 산소와 만나면 경화와 갈라짐이 시작됩니다.
4년 5년 된 타이어는 공기압을 풀 충전 하면 타이어에 가해지는 같은조건이라도 파열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브랜드사에서 정해놓은 타이어 공기압이 가장 최적의 조건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운전석을 열면 안전밸트 옆에 스티커로 표준공기압을 표시해 놓았습니다,
고속도로의 경우 제조사에서 정해놓은 타이어 공기압에 10%정도 높게 넣었을 경우 연비가 5%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을 과하게 넣었을때는 어떻게 되나요?
자동차 공기압을 15%~20% 높게 넣었을 경우에는 공기가 팽창을 하는데 특히 여름에는 특히 이미 높은 온도가 유지되는 바깥 기온과 타이어 온도, 노면 온도 로 인해 타이어가 파열될수 있으므로 필수로 체크해야 합니다.
비오는날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 공기압은 규정대로 맞추면됩니다. 만약 내 자동차 타이어가 마모가 되었다면 타이어 공기압을 살짝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드 라는 타이어 표면에 있는 주름인데요 노면에 닿는 타이어 접지면 으로 수막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트레드 깊이가 3mm 이상 되어야합니다.
마모된 타이어는 트레드 깊이가 3mm 가 안될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트레드 사이로 물이 배출되는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수막현상으로 위험할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조금 높여주면 타이어가 팽창되며 트레드가 벌어지게 되고 그 사이로 물배출이 기존보다 조금은 수월해 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정 공기압에서 10% 높여서 타이어 공기압을 충전할경우 수막현상을 줄일수 있습니다.
겨울철 여름철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공기압은 똑같습니다.
겨울에는 낮은 기온에 공기 타이어 고무가 수축됩니다. 그럴경우 차량이 내려 앉기 때문에 공기압 체크가 필요합니다
두달에 한번 체크해주면 안전하게 타이어 공기압 관리가 가능합니다.
정리
오늘은 계절별 타이어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는 잘 가고 잘 서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의 신발인 타이어가 정말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자동차 바퀴 공기압 확인을 통해 안전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