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 보다 중요한것이 있습니다 바로 무엇일까요? 바로 치간칫솔 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양치질을 정말 귀찮아 합니다 어릴때 관리를 잘 하지 못해 어금니와 임플란트까지 큰 몇번의 치료 과정을 겪고나서 양치질을 통해 치아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이 양치질은 기름때가 묻는 접시를 깨끗하게 닦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 생활에 가장중요한 것중 하나인 먹는것과 관련된 치아건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입에는 세균이 엄청 많이 있습니다 이 세균은 현미경으로 봐야지 보이는데요 그냥 국밥 먹고 이 사이에 끼여있던 고추가루를 양치질로 제거 했다고 세균이 사라진것은 아닙니다
치과대학 교과서에는 ‘어금니의 씹는면에 주로 충치가 생긴다 그러나 씹는면의 굴곡이 너무 미세하고 깊어서 칫솔모가 들어갈수 없다’ 양치질 만으 충치의 발생을 막는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금니가 양치질 할때 가장 편하게 닦을수 있는 면이다 보니 그렇게 자리잡은 습관은 20대 30대 40대 50대가 되어도 어금니만 계속 열심히 닦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여기에 칫솔 광고의 역활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건강한 치아 건강을 위해 정확한 양치질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를 꼼꼼히 닦아주는 습관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치간칫솔
칫솔보다 더 중요한것이 바로 치간칫솔 입니다. 칫솔질 과 치간칫솔중 선택해야한다면 치간칫솔을 선택해야 할 정도로 치간치솔은 치아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잇몸질환의 시작은 이와이사이에서 시작합니다 충치의 경우 어린아이들은 씹는면에서 발생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치아와치아사이에 충치가 발생합니다.
치아와 치아사이의 면적을 쉽게 이해를 돕기위해 설명하자면 손바닥 정도의 면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간칫솔을 안쓰는것은 손바닥정도의 면적의 세균을 청소하지 않는 것입니다.
저는 치간칫솔 사용전에 양치질을 하고 치약을 뱉기 전에 치간칫솔을 사용했습니다 뭔가 치약이 있으면 좀더 효과가 좋을꺼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치간칫솔은 치약없이 사용하셔도 되는데요 간혹 검색해 보실때 치간칫솔 후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큰차이 가 없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불소는 세균막을 뚫고 치아면에 들어갈수 있기때문에 순서와 관계없이 써도 된다고 합니다.
혹히 양치질 할때 치가 나오시나요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면 건드렸을때 피가 나옵니다 간단한 과일인 사과 같은 과일만 먹어도 피가 난다는 것은 염증이 많이 발생했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치간칫솔을 사용하는데 피가 난다는것은 그자리에 염증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염증을 매일매일 치간칫솔을 사용해 닦아내면 염증이 닦여 사라져서 피가나는것을 멈출수 있습니다
가글만 사용해도 괜찮을까?
입안의 세균을 죽이는 가글은 입안의 모든 세균을 죽이게됩니다 우리 입속의 유익균과 유해균 가리지 않고 모든 세균을 죽이는 것이죠 우리에게는 유익균이 필요합니다. 그 유익균 마져 사라지면 입안에는 세균과 다른것이 발생합니다
바로 곰팡이 인데요 하얀색 칸디다증 이라고 하며 가글을 하고난후에 박테리아가 사라지고 그 빈자리에 곰팡이가 자리잡는것입니다.
치간칫솔 선택기준
가운데 철사의 두께가 가늘어야 합니다
치간칫솔 모가 가늘고 긴것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크기의 선택의 요령은 뻑뻑하게 느껴지며 저항감이 느껴지면서 눌려지는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정도 빡빠하게 들어가도 될까 하는 정도의 치간칫솔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치간칫솔 사용방법
아랫니는 수평으로 넣는것이 아니라 잇몸에 올려놓고 구멍을 찾은후에 아래에서 위로 넣었다가 빼면서 치아와치아사이의 세균을 청소해주시면됩니다.
치간칫솔 교환시기
치간칫솔의 털이 가는것은 1주일 정도에 바꿔주시면 좋고 두꺼운 것은 2주정도 사용하시다가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외 물리적인 교환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잘못집어 넣었을때 철사가 휘어서 불편하게 나올때
치간칫솔의 털이 빠졌을때 교환해주시면 됩니다
치실을 사용해야하는 경우
치실은 사실 효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제품입니다 치아표면이 매끈하지 않아서 틈사이에 있는 세균들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가 삐뚤하여 치간칫솔이 들어가기 어려운경우 이경우에만 사용하길 추천드리며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치실을 넣을때 톱질하듯이 사용하실경우 이가 깎여서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조금씩 내려가서 조금씩 내려오시는것이 좋습니다 어금니에 치실을 넣을때 뚝 소리나게 넣고 뚝소리 나게 뺄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치실로 어금니 사용이 어려울경우 요즘은 아주 가는 치간칫솔이 나오고 있어서 치간칫솔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치실은 꼭 위아래로 움직이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칫솔 추천
- 칫솔모가 많이 있는것을 고르셔야 합니다
- 칫솔모가 뾰족하게 생긴것 미세모를 선택하셔야 세균막을 제거할수 있습니다.
- 첨단칫솔= 싱글브러쉬
첨단칫솔 첨단의 뜻은 작고 뾰족하게 생겼으며 칫솔 머리가 작은 것입니다. 우선으로 추천드리는 분들은 이가 삐뚤한 분들은 꼭 사용하셔야하며 교정치료 하시는 분들도 사용하시길 발랍니다
6살부터 뒷쪽에서 어금니가 자라기 시작합니다 기억자로 생긴 첨단 칫솔은 앞니를 피해서 뒤에서 자라는 어금니를 청소해줄 수 있습니다 영구치가 나오는 아이들의 경우 씹는면을 청소하기 수월합니다
치약
치약은 세균을 없애는 것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치아면에 불소를 발라서 치아를 닦닦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치약의 효과는 바로 하나 입니다 바로 불소 입니다 불소를 바르기 위해 치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치아면에 불소코팅을 통해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불소는 이렇게 치아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불소
불소는 치과 보강재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 입니다. 치약에 들어가 있는 불소는 치아의 보강과 구강위생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불소는 치아의 치질을 강하게 만들고 구강 속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사용됩니다.
우선 불소의 최소 함량의 양은 900ppm 입니다 이 아래의 양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불소가 어느정도 함유 되있는 치약이 좋은 치약인가 궁금하신분들중 나는 치아에 큰 문제가 없이 잘 살고 있다 라고 하시면 900ppm~1000ppm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가 많이 시리고 아이가 충치가 많이 발생할 경우 1450ppm 농도의 치약을 사용하셔야합니다.
치아의 구조를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불소는 충치의 진행을 막아줍니다 불소치약은 충치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희 아들이 양치질을 하고 귤을 먹으면 귤이 맛이 없다고 뱉을때가 있습니다 이유는 치약안의 성분과 산이 만나서 떨떠름만 맛이 나는 것입니다. 치약의 거품을 내는 성분이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 라고 하는 성분 입니다. 보통 라우릴 황산염이라고 하는데요 지금 당장 집안의 치약 뒷면을 보시고 성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성분이 왜 필요할까요? 거품이 난다는 것은 비누나 샴푸 처럼 기름때 세정을 위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다른 이유는 우리는 무의식에 거품이 나야 깨끗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라고 합니다 그런데 거품이 많이 나면 칫솔이 이에 닿지못하고 미끄러져서 세균막을 닦아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입을 마르게 해서 구내염이 자주생기거나 우리 입속 세정 작용을 하는 침이 많이 나오지 않아 치아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으니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 또는 라우릴 황산염 등이 없는 제품을 골라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칫솔 잡는 방법
우리는 아주 세밀한 작업을 할때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글씨를 쓸때 연필을 잡을때 입니다 시계를 수리하거나 금과은을 세공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글씨 쓰는방식의 잡기를 사용하는것이 가장 정밀하게 손을 움직을수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칫솔대는 연필처럼 생긴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으며 양치질 할때도 연필잡듯이 하고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가장 세밀하고 정확하게 세균을 제거할수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음식물 찌꺼기가 부패하면서 입냄새가 발생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음식물이 가장 잘쌓이는 치아와치아 사이를 청소해주는 치간칫솔 사용으로 입냄새를 60~70%까지 줄일수 있습니다.
칫솔로 혓바닥을 닦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혀돌기 사이가 너무 조밀해서 칫솔모가 들어갈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칫솔이 아니라 텅클리너 텅스크레이퍼로 긁어서 제거하는것이 가장 정확한 혀 청소 입니다.
정리
오늘은 수많은 도구중 구강 건강에 가장좋은 도구는 칫솔과 치간칫솔 이라고 합니다. 저도 임플란트 한 주변 음식물이 잘 끼여서 치실로 주로 제거하면서 칫솔질만 했는데 치간칫솔이 이렇게 중요한지 이번에 알았습니다. 칫솔질과 치간칫솔 을 아침, 저녁으로 사용하면 치아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꼭 사용하셔서 치과가서 큰돈 사용할일 없도록 해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치과에서 가장 두려운 치료 신경치료! 신경치료 해야하는 이유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