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 해지방법 리볼빙이 위험한 이유

신용카드 사용후 결제 대금이 부담되시는 분들이 간편하게 사용하는 서비스가 바로 리볼빙 입니다. 리볼빙은 카드값을 바로 다 내는 것이 아니라 일부 금액이월약정 으로 내가 낼수 있는 금액만 우선 결제하고 남은 금액은 다음달로 이월되어 이자와 함께 결제하는 시스템 입니다.

리볼빙 서비스를 통해 일시적인 현금 유동성이 필요한 고객분들이 도움받을수 있고 신용카드사는 수수료(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리볼빙 가입확인 방법 리볼빙 해지 방법 리볼빙이 위험한 이유와 마무리 정리 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볼빙 해지방법 리볼빙이 위험한 이유

리볼빙 가입확인 방법

먼저 나는 리볼빙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앱에 접속 명세서확인을 누른후 가입유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카드 명세서 결제금액란에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일시불’

항목이 있거나 체크가 되어있다면 100% 가입되어있을 것입니다.

리볼빙 해지를 위해 고객센터 번호 부터 안내드리겠습니다.

카드사 고객센터 전화 후 상담원 요청하시고 해지요청 하시면됩니다

상담원이 해지하실경우 현재 카드 금액이 많아서 부담될수 있다고 말하더라도 당당하게 즉시 상환하시고 해지 하시면 됩니다.

고객센터 번호

  1. 비씨카드 1588-4000
  2. 현대카드 1577-6000
  3. 우리카드 1588-9955
  4. 국민카드 1588-1688
  5. 롯데카드 1588-8100
  6. 삼성카드 1588-8700
  7. 하나카드 1800-1111
  8. 신한카드 1544-7000

리볼빙이 위험한이유

결제대금 연체는 싫고 당장 큰 결제 금액을 한번에 해결할 필요없다는 생각에 소비에 대한 책임을 망각 하게될수 있습니다.

리볼빙 시스템을 주로 사용하는 분들이 코로나로 인해 소득이 줄어들면서 리볼빙을 사용하게 되고 안일하게 생각한 원금과 함께 이자까지 눈덩이 처럼 커져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리볼빙 서비스가 저소득자와 극빈자 분들에게 위험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고물가, 고금리 상당히 경기가 안 좋은 이상황에서도 카드사들은 사상최대의 성과를 얻어서 성과급 잔치를 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12월 말 기준으로 카드회사들의 리볼빙 이월된 잔액이 7조2621억 정도 됩니다.  역대 최대치의 수치로 코로나의 정점을 지나던 지난 1년 사이에 1조1797억 원이 늘어난 것입니다. 전년대비 20%가 높아진 수치입니다.

리볼빙을 상요하는 분들이 결국 쓴 돈을 값을 여력이 없어진 상태가 지속 되는것인데 이 리볼빙이 증가한 이유중 하나가 리볼빙을 카드사들이 공격적으로 마케팅 했기때문이라고 바라보는 입장도있습니다.

이유는 그동안 카드사에서 대표적으로 영업하던 서비스가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이 있었는데 DSR 규제에 이 현금 서비스와 카드론이 해당되면서 카드사는 결국 규제에 빠져있는 리볼빙 마케팅에 집중하게 된것입니다.

법정이자최고 한도는 연20% 입니다. 예를 들어 리볼빙 A카드사이자가 19.99%의 복리면 100만원이 10년만에 618만원으로 불어나고 30년이면 2억 3천만원 대로 눈덩이 처럼 불어나게 됩니다.

DSR이란

[소득에서 대출이 차지하는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로 가계부채를 조절하기 위해 규제의 대상이 되기도한다.]

일반적인 대출은 대출받는 금융소비자가 금리가 얼마고 내가 대출을 받았다라는 인식이 있지만

리볼빙은 이런 인식이 부족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카드 가입시 약관을 꼼꼼히 읽어보면서 싸인을 하거나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죠

그리고 상담 전화를 통해 신용카드 가입시 약관을 읽어주는 상담사의 목소리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볼빙 관련 안내는 거의 마지막 쯤에 안내 되며 상담사가 랩하듯이 빠르게 읽어주는 약관에 그냥 ‘네’ 라고 대답할 뿐이죠 그렇기 때문에 내가 가입하고도 모르는 경우가 꽤많습니다.

신용카드는 세금 부분에 현금보다는 투명하게 거래된 내역이있어 나라에서도 권장하는 서비스 입니다. 신용카드 사용금액에 소득공제를 해주는이유도 세금을 더 정확하게 받기 위해서이죠

리볼빙 잔액은 연체가 아니다라고 하는말은 맞습니다 이유는 그 금액만으로 신용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리볼빙 잔액은 대출로 분류되지 않고 결제 차원에서의 문제로 여겨지기 때문에 이것이 늘어난다는 것은 고나리되지 않는 부채의 규모가 늘어난다는 것으로 가계부채의 질이 악화되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바로 리볼빙 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것이고 이 수수료 때문에 (결제) 대금 자체가 눈덩이 처럼 불어나서 점점 더 갚을수 없게됩니다.

이렇게 신용도가 낮아진 사람에게는 바로 큰 위험이 되는 것입니다.

카드회사도 알고 있습니다.  카드를 사용하며 리볼빙으로 이월하면서 원금도 이자도 갚지 못하는 상황으로 파산을 해버린다면 카드회사가 더큰 손해를 볼것을 알지만 지속하는 이유는 지금 당장 터지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부분을 걱정하는 이유는 언젠가는 터질 이 금융폭탄이 터지게 되면 도미노 처럼 걷잡을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는데요 그것이 말하자만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입니다(미국 투자은행 리먼 브라더스가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글로벌금융위기의 시발점이 된사건) 오로지 이윤 창출에만 혈안이 돼 있으면 나중에 우리사회에 정말로 큰 폭탄이 돼서 돌아올수 있습니다.

리볼빙 해지방법 리볼빙이 위험한 이유

정리 

오늘은 각 카드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인 리볼빙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결제금액이 부담되어 일부 금액을 조금씩 리볼빙 하다보면 어느새 불어난 원금과 이자로 큰 고통에 빠질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스스로 감당이 가능할 수준으로 카드를 사용해서 리볼빙을 사용할 일이 없거나 작은양의 사용으로 스스로 부담을 조절하도록 소비를 신중하게 해야할 것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으로 이번달의 부담을 다음달의 나에게 맡기는 위기가 올수 있는 소비는 안하시는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